행복한 아빠

짝 프로그래밍이 더 생산성이 좋은 이유 본문

하고싶은말

짝 프로그래밍이 더 생산성이 좋은 이유

행복한아빠 2010. 2. 1. 22:37
고등학교 2학년 때까지 펑펑 놀다가 고3 들어가기 전 마음잡고 독서실에 들어가 말그대로 공부만 했습니다. 다음의 이야기만 없다면 진짜 하루 20시간 공부만 했다고 자신있게 말했을겁니다.
스톱와치 하나 구해서 공부하는 시간만 측정해 보았습니다. 간단한 식사라도 하면 시간을 멈추고 잠시 머리식힐 때, 5분정도 엎드린 때, 다른 책 가지러 갈때 여하튼 공부하는 시간이 아니라고 판단되는 시간은 모두 빼고 측정해 보았습니다. 결과는 10시간정도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자신있게 온통 공부에만 집중했고 짧은 시간에 꽤 효과를 보았습니다. 그런데도 기대했던만큼 집중하는 시간이 많이 나오지는 않더군요.

혼자 일할 때 벌어지는 일들

회의를 마치고 오늘 해야할 일을 확실히 하고 근무에 집중하겠다는 마음을 다 잡습니다.
아.. 우선 메일을 확인해봐야겠습니다. 중요한 업무관련 메일이 왔을지도 모를일이니다. 내가 구독하는 기술사이트에서 신기술에 관한 소개메일이 왔네요. 이거 내 업무랑 아주 중요한 관련이 있을 것 같습니다. 열심히 읽어보고 ... 아 아직은 이 기술이 때가 아니군요.
이제는 어제 분석한 요구사항을 설계해야겠습니다. 음... 새하얀 도화지 같은 설계도구에 뭘 부터 그려넣어야 할지 모르겠네요. 이럴까 저럴까... 몇분 고민하다... 아 이런 갑자기 기가막힌 아이디어가 떠올라 공상도 해 봅니다.
아.. 정신차려야줘. 집중! 집중! ...
열심히 고민한 끝에 1차 설계가 나왔습니다. 그런데 이 부분은 좀 애매합니다. 음.. 이렇게 해도 될까? 저렇게 한 번 바꿔봅니다. 음.. 원래구도가 낳겠다... 옆동료에게 조언 좀 구하자.
음... 옆동료는 한참 집중중이네. 지금 물어봐도 될까. 말까? 또 몇 분 망설입니다. 차 한잔 하고 와서 물어보자.
차 한잔하고 와서 동료 주위를 어슬렁거리다가 큰 맘먹고 이야기 합니다.
이것 좀 같이 검토해 줄 수 있어요?
한참 집중하고 있던 동료는 짜증나는 얼굴로 대답합니다. "좀 나중에 봐도 돼요?" 그러고는 머리 식힐려고 그러는지 밖으로 나갑니다. 아.. 내가 방해가 되었나보다. 혼자 고민해봐야겠다...


짝 프로그래밍이 노닥거리는 것은 아니다.

짝 프로그래밍을 할 경우 한 컴퓨터로 두 사람이 교대로 프로그래밍을 드라이브합니다. 드라이브하는 사람이 키보드를 가지고 코딩을 하고 다른 사람은 계속 의견을 말하죠.
주로 하는 이야기는 코딩을 말로 읽듯이 하고 그 순간 순간에 설계나 코딩에 대한 의사결정을 합니다. 설계나 프로그래밍을 할 때 굉장히 많은 잘잘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집니다. 짝 프로그래밍을 할 때 둘이 의사결정을 협의하여 내리기에 혼자 의사결정을 할 때보다 정확히 빠른 속도로 이루어집니다.
이렇게 작업하다보면 작업하다가 쉽게 옆으로 빠지는 일이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프로그래임 드라이브를 교대로기에 혼자하는 것보다 덜 지칩니다.
굉장히 집중하는 시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이것을 flow라고도 하지요.
짝 프로그래밍을 하다보면 집중하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좀 피로감도 느낍니다. 하루에 3,4시간 짝 프로그래밍하기가 그렇게 쉽지는 않습니다.

우리가 하루 8시간 프로그래밍을 한다고 가정할 때 진짜 쓸만한 코드가 집중적으로 나오는 시간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바로 이 시간을 잡으면 그날 하루가 보람찬 하루가 되는거죠.

짝 프로그래밍은 이 시간을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결코 노닥거리는 시간도 아니며 오히려 굉장히 힘든(그렇지만 재미있는) 일입니다. 이 사실을 알면 모든 관리자가 짝 프로그래밍을 더 권장할텐요...


2 Comments
  • 프로필사진 아즈키 2010.02.02 10:30 동감이 많이되네요!

    여담이지만 egoless 프로그래밍이 살짝 생각나네요. 사실 누군가의 코드를 참견한다는 것은 어쩌면 그 사람에게는 불쾌한 일이 될수도 있거든요. 사실 그렇게 느끼면 안되지만 말입니다(=모두의 발전을 위해서).

    그렇게 서로가 서로에게 자연스럽게 참견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환경을 이끌 수 있는 사람이 진정한 실력자인 것 같습니다. :]
  • 프로필사진 행복한아빠 2010.02.02 13:34 신고 오랜만입니다. ^^
    짝 프로그래밍이 egoless 프로그래밍이 시작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