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Comments
행복한 아빠
새로운 형태의 작업이 추정이 어려울 때 본문
(이미지출처)
상황
그리고 작업의 형태로 아직 정확하지 않습니다. 어떤 이는 각 작업이 상당히 쉽게 끝날 것이라고 예상하고 어떤 이는 시간 걸리는 작업이 많다고 주장합니다.
스프린트를 멈추고...
이제부터 복불복 시작입니다. 모두 백로그 카드를 집어들고 하나씩 공략합니다. 한 카드를 완료한 사람은 무조건 우선순위에 따라 다음 카드를 수행합니다. 고르지 않습니다. 그냥 복불복 게임입니다. 고를 경우 쉬운 것부터 수행하는 경향이 있어 속도가 실제보다 더 빠르게 측정됩니다.
이렇게 그냥 일주일동안 해봅니다. 이제 새로운 작업에 대한 대략적인 속도가 나왔습니다.
그렇습니다. 그냥 일단 해보는 겁니다.
(이미지출처)
고민하지 말자.
이렇게 해서 우리는 일주일 스프린트는 멈추었지만 새로운 형태의 작업에 대한 제법 정확한 추정치와 속도를 얻었습니다. 물론 일주일 동안 상당량의 백로그도 끝냈지요.
머리가 안되면 몸이 고생?
새로운 형태의 도전을 위해 이것 저것 생각하다가 결국 시간에 쫓겨 못하거나 포기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일단 그림을 그리기 위해 도화지(편집기)에 점(코드)을 하나 찍으세요. 우리에게는 수정할 기회가 있습니다.
후~ 써놓고 보니 저 자신에게 하는 이야기를 썼습니다.
'애자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수결로 프로젝트가 성공한 예 (0) | 2011.10.12 |
---|---|
급한 이벤트로 계획(스프린트)이 자꾸 망가질 때... (0) | 2011.07.13 |
새로운 형태의 작업이 추정이 어려울 때 (0) | 2011.07.11 |
애자일 게임을 하다 (0) | 2011.06.20 |
Agile에 대한 12가지 질문들 (2) | 2011.06.13 |
복불복 스프린트 (4) | 2010.11.09 |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