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아빠

Groovy? Grails? 본문

Grails

Groovy? Grails?

행복한아빠 2008. 2. 13. 15:43
Groovy은 뭐고 Grails는 뭐야?
새로운 언어를 접하는 일은 신나는 일이다.
2006년경 새로운 스크립트 언어인 Ruby가 이슈가 되어 Ruby와 Rail을 열심히 가지고 놀았던 생각이 난다. 그러나 내가 하는 일이 대부분 기업형 application과 관계되는 일이라 여러가지 이유로 내가 하는 일에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느껴 잠시 접었다.

Groovy는 Ruby의 java 버전이라 생각하면 된다. Groovy를 사용하면 Ruby와 같은 강력한 스크립트 언어의 힘을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풍부한 java 클래스를 사용할 수 있다.
게다가 J2EE 환경에서 동작하기에 기업에서 필요한 막강한 트랜잭션 기능과 같은 엔터프라이즈급 자원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아직 큰 규모의 프로젝트에서 groovy가 성공적으로 적용되었는지는 모르지만 언어 패러다임이 한번 더 바뀌면 이러한 종류의 언어나 플랫폼이 각광을 받을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Groovy가 뜰까?
언어가 뜰지 말지는 개발자가 그 언어를 얼마나 받아들이냐에 따라 결정된다. 아무리 훌륭하고 좋은 언어라도 정작 언어의 사용자인 개발자에게 외면을 받는다면 그 언어는 도태할 것이다.

Java가 각광을 받게된 촉매제는 아마 Applet이 아닌가 생각된다. 그 당시 브라우저 안에서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것을 보고 많은 개발자가 열광을 하였고 많은 개발자에게 Java의 존재를 알리게 된 계기가 되었다. 물론 정작 Java의 쓸모는 servlet을 시작으로 하여 webapp 쪽으로 흐르기는 했지만

Ruby 역시 1995년경 릴리즈가 되었는데 최근(?) 각광을 받은 촉매제는 Rails이다. Rails는 Ruby기반의 Web framework로 그 생산성이 보통이 아니다.

Ruby의 java 버전이 Groovy이고 Rails에 해당하는 web framework가 grails이다. 이는 이미 개발자들에게 많은 각광을 받고 있으며 주목할만한 기술로 인정받는다.
또한 Sun도 JRuby 프로젝트 리더인 Nutter와 Tomas를 고용하여 JRuby 프로젝트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한바 있어 이 종류의 언어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JRuby도 고민을 했지만 현재 JRuby보다는 Groovy가 더 활성화되어 당분간 이 언어를 배우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여하튼 점점 스크립트 언어가 강세를 보이며 그 언어중 ruby 스타일의 언어가 각광을 받고 있다. 게다가 기업 시스템에 적용이 가능한 java 플랫폼에도 동작이 가능하니 그 전망이 밝다고 판단한다.
2 Comments
  • 프로필사진 준호씨 2016.08.25 13:27 신고 ruvy 의 java 버전은 jruvy 이고 groovy 는 별도의 언어로 보는게 맞지 않을까요?
  • 프로필사진 행복한아빠 2016.08.29 11:01 신고 현재 보면 준호님의 말씀이 정확히 맞습니다.
    제가 이글을 쓸 당시는 groovy나 jruby나 ruby를 모태로 JVM에서 도는 dynamic language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JVM에서 기존 자원(java)와 잘 연계되는 언어가 좋다고 싶어 groovy를 선택했네요 :)
    JVM에서의 ruby같은 동적언어로 발전하다보니 ruby와는 다르게 발전했고
    JRuby야 Ruby의 JVM 구현체이니 정확히 Ruby 명세를 따르겠죠.

    정확한 지적 감사합니다.
댓글쓰기 폼